자본변동표의 의의와 체계

1. 자본변동표의 의의
(1) 자본변동표의 의의

자본변동표는 자본의 크기와 그 변동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재무보고서로서, 자본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요소의 변동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고기간 시작일과 종료일 사이의 자본의 변동은 당해 기간의 순자산 증가 또는 감소를 반영한다. 소유주로서의 자격을 행사하는 소유주와의 거래 및 그러한 거래와 직접 관련이 있는 거래원가에서 발생하는 변동을 제외하고는, 한 기간 동안의 자본의 총 변동은 그 기간 동안 기업활동에 의해 발생된 차익과 차손을 포함한 수익과 비용의 총 금액을 나타냅니다.(기준서 제1001호 문단 109).

자본변동표에는 소유주의 출자와 소유주에 대한 배분, 그리고 포괄이익 등에 대한 정보가 포함됩니다. 소유주의 출자는 현금, 재화 및 용역의 투자, 또는 부채의 전환 등에 의해 이루어지며, 그에 따라 기업실체의 자본이 증가하게 됩니다. 소유주에 대한 분배는 현금배당 또는 자기주식 취득의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그에 따라 기업실체의 자본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러한 거래들에 대한 정보는 다른 재무제표 정보와 더불어 당해 기업실체의 재무적 탄력성, 수익성 및 위험 등을 평가하는 데 유용합니다.

(2) 자본변동표의 유용성

1) 자본의 변동내용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 제공

자본변동표는 자본의 변동내용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자본변동표는 재무상태표에 표시되어 있는 자본의 변동내용을 설명하는 재무보고서로서, 자본을 구성하고 있는 항목들의 변동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게 됩니다.

2) 재무제표 간 연계성 제고 및 재무제표의 이해가능성 증진

자본변동표는 재무제표 간의 연계성을 제고시키며 재무제표의 이해가능성을 높입니다. 재무상태표에 표시되어 있는 자본의 기초잔액과 기말잔액을 제시함으로써 재무상태표와 연결할 수 있고, 자본의 변동내용은 포괄손익계산서와 현금흐름표에 나타난 정보와 연결할 수 있어 정보이용자들이 더욱 명확히 재무제표 간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자본변동표는 자산, 부채, 자본 변동의 주요 원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정보는 다른 재무제표 정보와 함께 사용되어야 그 유용성이 증대됩니다. 예를 들어, 소유주에 대한 배당은 포괄손익계산서상의 이익과 비교될 필요가 있으며, 유상증자 및 자기주식 취득과 배당은 신규 차입 및 기존 채무의 상환 등과 비교될 때 그 정보유용성이 증대될 수 있습니다.

3) 포괄적인 경영성과에 대한 정보 제공

자본변동표는 당기순이익에 포함되지 않고, 재무상태표의 자본에 직접 가감되는 항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항목에는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평가손익이나 해외사업장외화환산차이 등과 같은 미실현손익이 포함되는데, 자본변동표는 이러한 미실현손익의 변동내용을 나타냄으로써 포괄적인 경영성과에 대한 정보를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제공하게 됩니다. 또한 자본변동표는 포괄손익계산서에서 총계로 표시되는 항목(당기순손익, 기타포괄손익의 항목들)을 지배기업의 소유주와 비지배지분에게 각각 귀속되는 금액으로 세분화해 표시하므로, 포괄손익계산서의 내용을 확인하고 보완하는 기능을 합니다.

2. 자본변동표의 체계
(1) 자본변동표의 기본구조

자본변동표 예시

1) 지배기업의 소유주에 귀속되는 자본

기준서 제1001호 문단 106(1)에 따르면, 지배기업의 소유주와 비지배지분에게 각각 귀속되는 금액으로 구분하여 표시한 해당 기간의 총포괄손익이 자본변동표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하여, 자본변동표에 표시되는 자본의 구성요소는 지배기업의 소유주에 귀속되는 자본과 비지배지분으로 양분됩니다.

2) 비지배지분

비지배지분은 종속기업에 대한 지분 중 지배기업에 직접 또는 간접으로 귀속되지 않는 지분을 의미합니다.(기준서 제1103호 부록 A 용어의 정의).

3) 납입자본

기준서 제1001호 문단 108에 따르면, 자본변동표에 표시되는 자본의 구성요소는 각 분류별 납입자본, 각 분류별 기타포괄손익의 누계액과 이익잉여금의 누계액 등을 포함합니다.

납입자본은 유상증자, 주식배당, 배당금의 재투자(voluntary reinvestment of dividends on ordinary or preference shares), 기타 자본구성요소의 자본전입 등에 의하여 발생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납입자본을 액면자본금과 주식발행초과금으로 세분하여 표시하기도 합니다.

4) 이익잉여금

3)에서 전술한 바와 같이, 자본변동표에 표시되는 자본의 구성요소는 이익잉여금 누계액을 포함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이익잉여금은 이익준비금 등의 상법상 법정적립금, 임의적립금, 미처분이익잉여금 등으로 구성됩니다.

5) 기타포괄손익누계액

3)에서 전술한 바와 같이, 자본변동표에 표시되는 자본의 구성요소는 기타포괄손익누계액을 포함합니다.

6) 기타자본구성요소

납입자본, 이익잉여금, 기타포괄손익누계액에 포함되지 않는 기타의 자본구성요소(자기주식, 전환사채의 전환권대가, 자기주식처분손익, 연결실체 내 자본거래, 자본금을 액면미달발행시 액면가와 발행가의 차이 등)를 의미합니다.

7) 회계정책변경에 따른 증가(감소)

기준서 제1008호에 따르면, 다른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의 경과규정에서 달리 규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회계정책의 변경효과와 오류수정에 대해 실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범위까지 소급하여 재무제표를 재작성하여야 합니다.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이 자본의 다른 구성요소의 소급 수정을 요구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소급법을 적용한 수정과 재작성은 자본의 변동은 아니지만 이익잉여금 기초잔액의 수정을 초래합니다(기준서 제1001호 문단 110). 따라서 자본의 각 구성요소별로, 기준서 제1008호에 따라 인식된 소급 적용이나 소급 재작성의 영향을 자본변동표에 표시하여야 합니다(기준서 제1001호 문단 106(2)).

8) 재작성된 금액

7)에서 전술한 바와 같이, 기준서 제1008호에 따라 인식된 오류수정의 소급 효과를 자본변동표에 표시하여야 합니다.

9) 총포괄손익

1)에서 전술한 바와 같이, 지배기업의 소유주와 비지배지분에게 각각 귀속되는 금액으로 구분하여 표시한 해당 기간의 총포괄손익이 자본변동표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10) 당기순이익

기준서 제1001호 문단 106(4)에 따르면, 자본의 각 구성요소별로 당기순손익, 기타포괄손익, 소유주로서 자격을 행사하는 소유주와의 거래와 관련된 변동액을 자본변동표에 표시하여야 합니다.

11) 기타포괄손익

10)에서 전술한 바와 같이, 자본의 각 구성요소별로 기타포괄손익 변동액을 자본변동표에 표시하여야 합니다. 기타포괄손익 항목으로는 지분상품 투자자산의 평가금액, 해외사업장외화환산차이, 현금흐름 위험회피, 순투자에 대한 위험회피, 유형자산과 무형자산의 재평가잉여금의 변동,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등이 있습니다.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은 과거기간에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한 금액을 당기손익으로 재분류할지 여부와 그 시기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습니다. 단, 해외사업장외화환산차이, 현금흐름 위험회피, 순투자에 대한 위험회피는 관련 자산 또는 부채를 재무제표에서 제거할 때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되어 있던 금액을 당기손익으로 재분류하나(‘재분류조정’), 유형자산과 무형자산의 재평가잉여금 및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는 재분류조정되지 아니함에 유의하여야 합니다(기준서 제1001호 문단 93, 96). 유형자산과 무형자산의 재평가잉여금은 자산이 사용되는 후속기간 또는 자산이 제거될 때 이익잉여금으로 대체될 수 있으며,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는 자본 내에서 대체할 수 있습니다. 기타포괄손익의 항목별 분석내용은 자본변동표에 표시하거나 주석으로 공시할 수 있습니다(기준서 제1001호 문단 106A).

12) 소유주로서의 자격을 행사하는 소유주와의 거래

10)에서 전술한 바와 같이, 자본의 각 구성요소별로 소유주로서의 자격을 행사하는 소유주와의 거래와 관련된 변동액을 자본변동표에 표시하여야 합니다. ‘소유주’는 기업의 지분투자자를 의미하며, ‘소유주로서의 자격을 행사하는 소유주와의 거래’는 포괄손익의 증감(해당 회계기간 동안 기업활동에 의해 발생된 차익과 차손을 포함한 수익과 비용의 총 금액(기준서 제1001호 문단 109))으로 반영되는 거래와는 대별되는 거래, 즉 주주와의 자본거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기준서 제1001호 문단 106(4)는 ‘소유주로서의 자격을 행사하는 소유주와의 거래’로서 소유주에 의한 출자, 소유주에 대한 배분, 지배력을 상실하지 않는 종속기업에 대한 소유지분의 변동을 열거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준서 제1001호 문단 109는 기업자신의 지분상품의 재취득 역시 ‘소유주로서의 자격을 행사하는 소유주와의 거래’로 기술하고 있습니다.

13) 소유주에 의한 출자

기준서 제1001호 문단 106(4)에 따르면, 자본의 각 구성요소별로 소유주로서의 자격을 행사하는 소유주와의 거래인 소유주에 의한 출자, 소유주에 대한 배분, 지배력을 상실하지 않는 종속기업에 대한 소유지분의 변동을 구분하여 자본변동표에 표시하여야 합니다.

14) 소유주에 대한 배분

12)에서 전술한 바와 같이, 자본의 각 구성요소별로 소유주에 대한 배분을 자본변동표에 표시하여야 합니다.

15) 종속기업에 대한 소유지분의 변동

12)에서 전술한 바와 같이, 자본의 각 구성요소별로 지배력을 상실하지 않는 종속기업에 대한 소유지분의 변동을 자본변동표에 표시하여야 합니다.

16) 기타 소유주와의 거래

기타 소유주와의 거래는 자기주식의 취득, 처분 등의 활동이 포함됩니다.

(2) 자본변동표나 주석에 표시되어야 하는 정보

자본변동표나 주석에는 자본의 각 구성요소에 대하여 기타포괄손익의 항목별 분석 내용, 배당금액과 주당배당금을 표시하여야 합니다. 또한 재무상태표, 자본변동표 또는 주석에 주식의 종류별로 수권주식 수, 발행주식 수 등의 정보와 자본을 구성하는 각 적립금의 성격 및 목적에 대한 설명을 표시하여야 합니다.

Leave a Comment